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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전사> 1980년 광주, 그날의 기억 총정리

by 모두무비 2024. 11. 30.
 
택시운전사
1980년 5월, 서울 택시운전사. “광주? 돈 워리, 돈 워리! 아이 베스트 드라이버” 택시운전사 만섭(송강호)은 외국손님을 태우고 광주에 갔다 통금 전에 돌아오면 밀린 월세를 갚을 수 있는 거금 10만원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토마스 크레취만)를 태우고 영문도 모른 채 길을 나선다. 광주 그리고 사람들. “모르겄어라, 우덜도 우덜한테 와 그라는지…” 어떻게든 택시비를 받아야 하는 만섭의 기지로 검문을 뚫고 겨우 들어선 광주. 위험하니 서울로 돌아가자는 만섭의 만류에도 피터는 대학생 재식(류준열)과 황기사(유해진)의 도움 속에 촬영을 시작한다. 그러나 상황은 점점 심각해지고 만섭은 집에 혼자 있을 딸 걱정에 점점 초조해지는데…
평점
9.1 (2017.08.02 개봉)
감독
장훈
출연
송강호, 토마스 크레취만, 유해진, 류준열, 박혁권, 최귀화, 차순배, 신담수, 류성현, 유은미, 엄태구, 박민희, 이정은, 권순준, 윤석호, 허정도, 이봉련, 이호철, 이용이, 정진영, 고창석, 전혜진, 류태호, 정석용, 한사명, 홍완표, 장지웅, 박성현, 박상진, 차미경, 최재섭, 조승연, 김경일, 성도현, 이새로미, 김대현, 송진우, 오재균

 

목차

1. 소개글

2. 평점과 관람평

3. 주요 등장인물

4. 줄거리

5. 결말

6. 주요 장면

7. 명대사

8. 함께 보면 좋은 영화

 

소개글

'택시운전사'는 2017년 8월 2일 개봉한 한국 영화로, 장훈 감독이 연출하고 송강호, 토마스 크레취만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독일 기자를 태우고 광주로 향한 서울 택시기사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당시의 역사적 사건을 개인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인간적인 드라마와 역사의 무게를 균형 있게 담아냈습니다. 제작비 150억 원이 투입된 이 영화는 개봉 당시 큰 화제를 모으며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택시운전사> 출처. 다음영화

 


 

평점과 관람평

네이버 영화 기준 관람객 평점은 9.29점(10점 만점)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개봉 19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했고, 최종적으로 1,218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관객들의 반응은 대체로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역사의 아픔을 잊지 말자는 메시지가 가슴에 와 닿았다""송강호의 연기가 압권이었다", "눈물 없이 볼 수 없는 영화" 등의 평가가 주를 이뤘습니다. 특히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의 진정성과 배우들의 열연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주요 등장인물

  • 김만섭 (송강호) : 영화의 주인공으로, 서울에서 택시를 운전하는 평범한 가장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광주로 향하지만, 여정을 통해 큰 변화를 겪습니다. 까칠한 성격이지만 가족에 대한 사랑과 직업적 책임감이 강한 인물입니다. 광주의 상황을 목격하면서 점차 시민들의 고통에 공감하게 되고, 결국 정의와 진실을 위해 행동하는 용기 있는 인물로 성장합니다.
  • 위르겐 힌츠페터 (토마스 크레취만) : 독일 기자로, 광주의 실상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한국에 온 인물입니다. 진실을 추구하는 열정과 책임감이 강하며, 위험을 무릅쓰고 광주의 상황을 취재합니다. 김만섭과의 만남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합니다.
  • 황태술 (유해진) : 광주의 택시 운전사로, 김만섭과 힌츠페터를 돕습니다. 광주 시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인물로, 지역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와 동료 의식을 보여줍니다.
  • 구재식 (류준열) : 광주의 대학생으로, 민주화 운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합니다. 영어 통역을 담당하며 김만섭과 힌츠페터를 돕습니다. 젊은 세대의 정의감과 용기를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줄거리

1980년 5월, 서울의 택시운전사 김만섭은 어린 딸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월세가 밀린 상황에서 외국인을 광주까지 태워다주고 오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솔깃해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를 태우고 광주로 향합니다.
처음에 김만섭은 광주의 상황을 전혀 모른 채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이 여정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광주에 도착한 후, 그는 점차 도시가 계엄군에 의해 봉쇄되어 있고 시민들이 군인들과 대치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임을 깨닫게 됩니다.
김만섭과 힌츠페터는 광주 시내를 돌아다니며 시위 현장과 계엄군의 폭력적인 진압 장면을 목격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광주의 택시운전사 구재식과 대학생 황태술을 만나 도움을 받게 됩니다.
힌츠페터는 카메라에 담은 광주의 참상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김만섭은 처음에는 두려워하며 서울로 돌아가려 하지만 점차 광주 시민들의 용기와 연대에 감동받아 그들을 돕기로 결심합니다.
영화는 김만섭과 힌츠페터가 계엄군의 저지를 뚫고 광주의 실상을 담은 필름을 서울로, 그리고 세계로 알리려는 노력을 그리며, 동시에 광주에 남은 시민들의 저항과 희생을 보여줍니다.

 


 

결말

영화의 결말에서 김만섭은 힌츠페터를 공항까지 무사히 데려다주고, 힌츠페터는 광주의 실상을 담은 필름을 들고 독일로 출국합니다. 김만섭은 광주에서의 경험으로 인해 크게 변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영화는 시간을 뛰어넘어 현재로 돌아와 실제 위르겐 힌츠페터가 한국을 다시 방문하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그는 당시 자신을 태워준 택시운전사를 찾고 있지만, 끝내 만나지 못합니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김만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과거 광주에서 찍은 사진을 보며 회상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김만섭의 캐릭터가 실제 인물을 바탕으로 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역사적 사건의 진실성과 개인의 용기에 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주요 장면

  • 광주 진입 장면 : 만섭이 힌츠페터를 태우고 광주로 들어가는 장면은 영화의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군인들의 검문을 뚫고 겨우 들어선 광주의 모습은 황량하고 긴장감이 넘칩니다. 이 장면은 관객들에게 광주의 비정상적인 상황을 처음으로 보여주며, 만섭의 의문과 불안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 시위 현장 목격 장면 : 만섭이 광주 시위 현장에서 군인들의 무차별적인 총격을 목격하는 장면은 영화의 가장 충격적인 순간 중 하나입니다. 이 장면은 만섭의 내면적 변화의 시작점이 되며, 관객들에게도 5.18의 참상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 만섭의 광주 재진입 장면 : 광주를 빠져나왔다가 다시 돌아가기로 결심하는 만섭의 모습은 그의 인격적 성장을 보여주는 중요한 장면입니다. 이는 단순한 택시 운전사에서 역사의 증인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 병원 장면 : 광주 적십자병원에서 부상당한 시민들을 목격하는 장면은 광주 상황의 심각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이 장면은 만섭과 관객들에게 깊은 감정적 충격을 주며, 영화의 메시지를 강화합니다.
  • 힌츠페터의 취재 장면 : 힌츠페터가 위험을 무릅쓰고 광주의 상황을 카메라에 담는 장면들은 언론의 역할과 진실 보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비포장 검문소 중사와의 만남 장면 : 영화 후반부, 만섭과 힌츠페터가 광주를 빠져나가다 검문소에 붙잡히는 장면입니다. 군인들이 총을 겨누며 위협하는 상황에서 박중사(엄태구 분)가 등장합니다. 박중사는 만섭의 차를 수색하던 중 숨겨놓은 서울택시 번호판을 발견합니다.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박중사는 예상을 뒤엎고 "보내주라"고 말합니다.
    이 장면은 실제 힌츠페터 기자의 회상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장훈 감독은 힌츠페터가 "검문소의 군인이 알고도 모른 척 보내준 것 같다"고 회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장면을 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장면은 극도의 긴장감 속에서 예상치 못한 반전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며, 당시 상황의 복잡성과 인간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명대사

  • "노 광주, 노 머니!" : 독일 기자 피터가 광주 진입을 막는 군인들을 보고 돌아가려는 김만섭에게 하는 말입니다. 이 대사는 피터의 취재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광주에 가지 않으면 돈을 주지 않겠다는 의미로,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진실을 취재하겠다는 결의를 나타냅니다.
  • "너희는 혼자가 아니야" : 광주 택시운전사 황태술이 만섭과 피터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대접하며 하는 말입니다. 이 대사는 위기 상황에서도 서로를 돕고 연대하는 광주 시민들의 따뜻한 인심과 용기를 보여줍니다. 또한 고립된 광주 시민들이 외부의 관심과 지지를 갈구하는 마음도 담겨있습니다.
  • "아빠가 손님을 두고 왔어" : 만섭이 광주를 떠났다가 다시 돌아가기로 결심하고 딸에게 전화할 때 하는 말입니다. 이 대사는 만섭의 양심의 가책과 책임감을 보여줍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여정이 이제는 도의적 책임감으로 변화했음을 나타내며, 만섭의 인격적 성장을 보여주는 중요한 대사입니다.
  • "보내. 보내라고." : 검문소에서 중사가 만섭과 피터의 정체를 알고도 그들을 보내주며 하는 말입니다. 이 대사는 영화에서 가장 긴장감 넘치는 장면 중 하나에서 나옵니다. 군인으로서의 의무와 인간으로서의 양심 사이에서 고뇌하는 중사의 모습을 보여주며, 극한의 상황에서도 인간성을 잃지 않는 모습을 통해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화

  • '서울의 봄' (2023) : 1979년 12월 12일에 일어난 군사반란을 소재로 합니다. 박정희 대통령 사후 짧은 민주화의 시기인 '서울의 봄'이 전두환의 쿠데타로 막을 내리는 과정을 그립니다. 황정민, 정우성 등 실력파 배우들의 열연으로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생생하게 재현합니다. 영화는 역사적 사실에 충실하면서도 극적 긴장감을 잘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변호인' (2013) : 1981년 부림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로, 송강호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평범한 세무 변호사가 불법 구금된 대학생들을 변호하면서 인권 변호사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립니다. 영화는 부당한 권력에 맞서 정의를 위해 싸우는 한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 1980년대 한국 사회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 '1987' (2017) :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6월 민주항쟁을 다룬 영화입니다. 한 대학생의 죽음을 시작으로 독재 정권에 맞선 다양한 시민들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김윤석, 하정우, 유해진 등 톱스타들의 앙상블 연기가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영화는 민주화를 위해 싸운 평범한 사람들의 용기와 희생을 감동적으로 그려냅니다.

이 영화들은 모두 한국의 민주화 과정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1) '서울의 봄' 1979년, 2) '택시운전사' 1980년, 3) '변호인' 1981년, 4) '1987' 1987년 순으로 함께 보면 1980년대 한국의 민주화 과정을 시간 순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영화가 보여주는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당시 사회의 모습과 시민들의 삶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